치료안내 페이지입니다

스킵 네비게이션


치료안내 24시간 365일 심장과 뇌를 지키고 있습니다
HOME > 검사 및 치료 >
치료안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기 위하여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원광대학교병원 구너역심뇌혈관질환센터는 지역사회 심뇌혈관질환 관리의 중추역할을 수행하여 지역사회 전문인력 및 주민교육등 국내 의료산업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심근경색증 치료

심근경색증 치료
협심증 환자와 심근경색증 환자의 치료는 관상동맥의 동맥경화증에 의해 좁아지거나 막힌 부분을 넓혀 주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치료이며, 약물에 의한 방법보다는 관상동맥 중재시술을 통해 스텐트 삽입술을 실시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관상동맥 중재시술
관상동맥 중재시술은 사타구니의 대퇴동맥이나 손목의 요골동맥을 통해 유도관을 관상동맥 입구에 위치시킨 후 동맥경화증으로 좁아진 혈관에 가느다란 철사줄을 통과시키고 이 철사줄을 따라서 풍선을 넣고 확장한 후 이 자리에 스텐트가 끼워진 풍선을 위치하고 풍선을 부풀려서 끼워진 스텐트를 풍선 크기만큼 확장시키는 시술입니다.
** 참고 : <그림 1>, <그림 2>
관상동맥에 삽입하는 스텐트는 1986년 처음 소개된 이후 엄청난 발전을 하였으며 최근에는 일반 스텐트에 재 협착 예방을 위해 약물을 입힌 약물 방출 스텐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텐트는 과거에 비해 스텐트 재질 및 약물을 입히는 폴리머 등이 인체에 가장 적합하게 개발되어 이물질인 스텐트가 우리 몸에서 일으키는 이상반응을 최대한 억제 하였습니다. 그래도 스텐트는 이물질이기 때문에 드물지만 핏덩어리를 만들 가능성이 있어 스텐트 삽입술을 받은 환자들은 반드시 아스피린을 평생 동안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스텐트 삽입술을 받은 환자들은 향후 재 협착 예방 및 동맥경화의 진행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 생활요법 및 약물치료를 지속적으로 잘 유지해야 합니다.
그림1, 관상동맥스텐트 삽일술 과정
그림2, 55세 남자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의 관상동맥 스텐트 삽입술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