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페이지 입니다

스킵 네비게이션


고지혈증 24시간 365일 심장과 뇌를 지키고 있습니다
HOME > 질병정보 >
고지혈증

고지혈증 (HYPERLIPIDEMIA)

고지혈증
고지혈증이란?
혈액중의 지방의 양이 정상수치보다 많은 상태를 말합니다. 혈액 속에 지방이 지나치게 증가하면 혈관내벽에 지방덩어리가 침착 될 것입니다. 시간이 가면서 그 지방덩어리는 동맥의 내경을 좁게 하고 혈류를 차단하는 죽상경화증 이라고 불리는 상황을 유발하게 됩니다.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인 관상동맥에 협착이 생기면, 심장이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 받지 못하여 관상동맥질환(협심증, 심근경색증)이 발생하게 되고 뇌로의 혈류가 저하되면 허혈성 뇌졸중을 유발할 것이고, 하지로 가는 혈류가 적어지면 혈액공급이 부족한 사지의 괴사를 유발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의 혈중농도의 저하가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져 고지혈증이란 말 대신 "이상지질혈증" 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기도 합니다.
증상
  • 대부분 무증상으로 심장질환이나 뇌졸중, 말초혈관질환 등의 원인 질환에 의해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험인자
  • 성별, 연령, 식이(총칼로리양, 지방섭취량), 운동, 체중, 동반질환(당뇨병, 갑상선, 신장질환 등), 약물(이뇨제, 베타차단제, 호르몬제)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전북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교육 자료실 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본 책자의 이미지를 무단 도용시 저작권법에 의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으므로 다운로드가 불가능 합니다.
   필요하신 경우 예방관리센터로 문의하시면 교육자료를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사진갤러리